우리 일상에서의 팁!!

가리비? 조개구이 하면 가리비??

우주네가장 2021. 11. 12. 09:08
728x90
반응형

11월에 가리비가 제철이라고 하면 다들 모를 것이다. (나도 포스팅을 하면서 알게되었다.) 조개구이집을 가면 항상 볼 수 있는 가리비가. 11월이 제철이라고 하네요. 제철인 만큼 가리비가 더더욱 맛있는 계절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가리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인어교주해적단

가리비는 바다에서 흔히 발견되며 전 세계에 존재합니다. 가리비는 껍데기 안에서 사는 조개류로써, 자유롭게 수영하는 연체 동물입니다. 가리비가 헤엄칠 수 있는 것은 크고 튼튼한 가리비의 관자 덕분입니다. 우리가 맛있게 먹는 이 관자는 가리비에겐 수영할 수 있게 해주는 것으로써 조개껍데기를 열고 닫고를 위한 한 쌍의 근육 (내전근) 으로 추진력을 가지게 됩니다.

출처 : 경남도청

가리비는 달팽이, 낙지, 오징어, 조개, 홍합 및 굴을 포함한 Mollusca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리비는 탄산 칼슘으로 이루어진 조개 껍데기를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조개 껍데기를 가진 아이들은 바다의 산성화에 취약하다고 합니다. 바다의 산성화를 눈으로 보는 척도는 조개껍데기의 단단하기와 조개류들의 모여 사는 정도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출처 : 나무위키

가리비는 전 세계 바다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암석이나 다른 기질에 붙어 있지만 대부분은 얕은 모래 바닥 아래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바다에서 활동하는 가리비는 약간씩 차이가 있는데, 미국에서 유통되고 있는 가리비는 대서양 바다 가리비와 작은 베이 가리비가 있습니다. 태평양 연안에 있는 큰 가리비 식구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가리비의 유통 가격을 보게 되면 엄청 저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은 양식의 발달인데.. 가리비의 가격 경쟁력으로 인해... 중국에서 대부분 양식을 하고 전 세계에서 수입한다고 합니다.

출처 : 새마을운동신문

가리비는 조개구이로 구워먹기도 하고 조개찜으로 찜으로 해서 먹기도 합니다. 조개류들의 같은 특징이지만, 가리비는 단백질이 매우 풍부합니다. 뿐만 아니라 타우른 성분도 풍부하여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들이 많아 항암 작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출처 : 인사이트

가리비는 100g당 80kcal를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식재료 입니다. 적은 칼로니는 저지방에 미네랄과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아르기닌과 레이신, 글루타민와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 예방과 간에도 좋다고 합니다.

출처 : 만개의 레시피

가리비는 잘 고르는 방법은... 입이 열려 있는 것은 일단 죽은 것으로 보면 됩니다. 그리고 간혹 조개찜이나 구이를 하다보면 입이 열리지 않는 것이 있는데.. 이것도 이미 상한 것이라 보면 됩니다. 보통 조개들은 상하면 역한 냄새가 나는데.. 특별하게 입이 열리지 않는 것들은...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익었을때 입을 열지 않는 것들은 피하고.. 익지도 않았는데.. 입이 연 것도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오늘은 조개구이 단골 손님인 가리비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주 조개 구이!! 먹어보고 싶네용!!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