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일상에서의 팁!!

명절 선물 세트 단골 손님인 스팸의 세계

우주네가장 2022. 8. 25. 09:05
728x90
반응형

부대찌개 음식을 알게 된 이후로 스팸의 매력에 푹 빠졌는데.. 언제부터인가...가격이 점점 오르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요. 특히 명절 선물 세트에서 가격이 점점 올라가고 있는 것이.. 넘 부담스러운데..예전에는 정말 많은 구성이 있었는데.. 점점 빈공간이 많아 지는 것을 보면서 참 세월이 야속하더라구요. 오늘은 제가 좋아하는 스팸에 대해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나무위키

미국 기업인 호멜 식품은 스팸의 제조사입니다. 1891년 미네소타 주 오스틴에 조지 호멜이 설립했다고 합니다. 호멜 식품은 5개정도 되는 주에 물류센터를 두고 있으며 영국에 고기를 수출하는 작은 정육 업체였습니다. 스팸이라는 식품을 처음 만든 호멜 식품 설립자의 아들인 제이 호멜이라고 합니다. 제이 호멜은 1918년 제 1차 세계 당시 프랑스에 주둔했던 미 육군 88사단 351보병연대의 병참장교로 근무하고 잇었다고 합니다. 고기 운송에 대해 어려움을 느끼게 되고 가장 간편하게 운송하는 방법으로 뼈를 분리하여 부피 및 무게를 줄이는 방법으로 제안하였으나.. 아이디어가 먹히진 않았다고 합니다.

출처 : 비즈니스워치

1차 대전 후에 제이 호멜은 자체적으로 연구를 하여 1926년 세계 최초의 통조림 햄을 개발하였습니다. 개발한 통조림 햄을 판매하기 위해 1928년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넓적다리 햄을 만들고 남은 작은 어깻살 같은 부산물과 돼지 발골등에 애로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냥 버리기는 아깝고... 어떻게 이용할지는 모르다가.. 부산물을 갈고 조미료를 첨가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때 사용한 최고의 조미료인 MSG를 사용하여 만들었다고 합니다. 즉 스팸은 부산물 고기와 조미료의 황금 비율 조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 http://tequierom.co.kr/142

그럼 처음부터 스팸이었을까? 1937년 당시 "호멜 조미 햄"으로 불렸지만 별로 인기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1936년 연말파티에서 100달러를 걸고 공모전을 했다고 합니다. 뉴욕의 물류센터에서 활동하는 키네스 데이누가 SPAM이라는 이름으로 공모하여 현재의 스팸이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NTDTV korea

스팸은 제 2차 세계대전을 통해 엄청난 보급이 일어났다고 합니다. 특히 영국에서 많은 유명세를 탔다고 합니다. 대표 영국 요리인 피시 앤 칩스에서 물고기 대신 스팸을 넣어 튀겨 먹었다고 합니다. 영국을 중심으로 연합군들은 특히 소련에서 스팸의 인기는 엄청났다고 합니다. 통조림 햄이라는 신세계는 오랫동안 먹을 수 있는 고기로써, 제 2차 세계 대전의 승리는 통조림 햄인 스팸이라고 할 정도로 엄청난 영향을 주었다고 합니다.

출처 : NTDTV korea

스팸은 그 이후로 계속 전쟁을 통해 인기를 얻었습니다. 미국이 참여하는 전쟁에서 대부분 스팸이 따라 다녔고... 아시아 지역에도 전파되었다고 합니다. 6.25전쟁 이후에 본격적으로 보급되었던 스팸은 현재 세계 3위 소비국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특히 부대찌개로 많이 사용되어 왔으며 현재는 다양한 음식으로 스팸을 이용된다고 합니다.

에너지 340kcal
탄수화물 2g
당류 2g
지방 31g
포화지방 11g
트랜스지방 0g
클레스테롤 60mg
나트륨 1080mg
단백질 13g

- 돼지고기 95.76% (수입 80%, 국산 20%)

- 정제수, 정제소금, 백설탕

- 비타민C, 아질산 나트륨(발색제), 카라기난, 혼합제제(산도조절제)

 

1987년 5월부터 제일제당은 미국 호멜사와이 기술 제휴를 통해 한국에서도 생산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흰 쌀밥과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스팸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쌀을 주식으로 하는 국가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냥 구워 먹는 스팸에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소비를 하는 곳은 부대찌개라고 합니다. 부대찌개는 미국에서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으로 소개될 만큼 우리나라의 부대찌개는 미국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인기를 가졌다고 합니다.

출처 : 조선일보

아.. 부대찌개 참 좋아하는데.. 칼로리가 넘 높아서... 많이 먹고는 싶은데... ㅋㅋ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