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일상에서의 팁!!

오늘의 음식은 마파두부!

우주네가장 2021. 10. 15. 08:47
728x90
반응형

애니메이션을 통해 처음 알게된 마파두부는... 사천 요리라고 하더라구요. 운 좋게 쉐프들이 나오는 프로를 보다가.. 제가 알던 마파두부는.. ㅋㅋ 한국인에게 맞게 변신한 음식이더라구요. 중국 사천 지방의 마파두부를 먹게 되면.. 혀가 마비 된다고 하던데...  그건 그때까지 알아보공!!!! 오늘은 마파두부에 대해 알아볼려고 합니다.

출처 : 브런치

마파두부 음식을 보게 되면 마늘, 파, 고기, 두부등을 볼 수 있는데요. 거기서 유래된 것이 아닐까 생각했었는데.. 전혀 아니더라구요.

마파두부의 유래에서 가장 유력한 설은. 얼굴에 곰보자국이 있는 할머니께서 만드셔서 팔았던 음식이라고 해서 나왔다고 합니다. 그래서 곰바라는 표현의 "마"와 할머니를 뜻하는 "파"로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좀 더 자세히 살펴보니.. 할머니도 아니라고 하네요.. 중국에서는 태어날때 곰보로 태어난 사람들을 칭하는 표현이 있는데 거기서 "마파"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출처 : 나무위키

좀 더 자세한 썰을 살펴보면.. 중국 역사의 수도라 불렸던 성도로 향하는 길에는 만복교가 있었다고 합니다. 만복교 옆에서 곰보로 태어난 사람이 식당을 하고 있었는데, 성도로 향하는 손님들이 꼭 여기 식당을 들렀다고 합니다. 여기 식당 주인의 요리솜씨로 인해 많은 상인들이 감탄을 받았으며, 널리 지역주민에게 까지 알려졌다고 합니다.

그 식당은 진마파두부점으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현재는 기업이 되었다고 합니다.

출처 : Daum 블로그

마파두부의 행심은 고추기름과 두반장으로 보면 됩니다. 고추기름을 내어 돼지고기와 고추를 넣고 볶아 두반장이라는 아이템을 같이 넣습니다. 그리고 나서 두부를 넣고  졸이다가 전분물로 마무라 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두반장이 맛을 결정한다고 하네요.

 

나에게 있어 마파두부는... 중국식 카레? 느낌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