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가 끝나길!!!

코로나19 감염 후.. 지능 감소?? 그리고 치매 확률...

우주네가장 2021. 8. 2. 07:39
728x90
반응형

코로나19의 위험성이 또 한번 확인되는 계기입니다.

"코로나 19 감염 후에 뇌속의 인지 능력이 저하되어 IQ가 최대 7정도 감소하게 된다는....."

출처 : NEW ATLAS

코로나 19가 위험한 요인들 중에 다른 급속 호흡기 바이러스성 감염과의 가장 다른 점은 호홉기를 제외한 다른 장기에도 타격을 주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감염 증상 중에 하나인 미각 및 후각 상실은 감염에서 완치되어도 브레인 포그 (Brain Fog)로 알려진 집중력 장애를 초래했다. 뿐만 아니라 인지 기능 저하까지 올 수 있다는 사실이.. 나오고 있다. (머 이런 감염이 있는지...)

출처 : EClinicalMedicine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의 아담 햄프셔 (Imperial College London researcher Adam Hampshire)가 이끄는 연구팀은 영국인들의 인지 능력과 지능들을 연구하고 있는 Great British Intelligence Test를 하고 있던 와중 코로나 19로 인해 우연한 기회의 연속으로 코로나19와 지능 및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까지 조사하게 되었다. (공짜라서 참고해서 보시길.. 근데 .... 영어..)

 연구팀의 보고에 따르면 2020년 12월까지 81,337명의 대상자 가운데 12,000명의 코로나 19 확진자에게 IQ 테스트와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완치가 된 이후에도 코로나19 감염의 심각도에 따라 IQ 및 인지능력이 많이 낮게 나온 결과를 확인했다. 증상이 경미한 사람보다 증상이 심한 사람, 입원하지 않은 사람보다 입원한 사람, 입원했지만 인공 호흡기가 필요하지 않았던 사람보다 인공호흡기가 필요했던 사람이 인지 능력 감소 수준은 생각보다 많이 심각했다. 

특히나, 인공 호흡기가 필요했을 정도로 감염이 심각했던 환자의 경우에는 회복되어 퇴원한 이후에라도 인지 기능 종합 점수 (Global Composite Score) 0.47 SD (Standard deviation, 표준편차) 만큼 감소했는데, 이는 IQ 지수로 환산하면 7정도된다. 이것은 코로나19로 단정하기는 어려우나.. 확실한 것은 연관성은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 19 감염 후의 인지 장애는 아직 일시적인 변화인지, 장기적인 영향인지는 확인되지 않는 상황이다. 코로나 19 감염 후의 인지 능력, 기억력 등에 장애가 생길 가능성만을 확인된 것이다. 만약 이 효과가 장기적일 경우 치매 유병률이라는 2차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IQ 및 인지 능력 감소는 치매 유병률과 직접적 연관성...)

본 연구팀에서 언급하기로는, 코로나19 백신은 코로나19를 피할 수 없으나 앞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경미한 증상으로 백신이 유발할 수 있어 백신을 추천하고 있다.

 

우리.. 코로나19 백신 빨리 접종하고.. 다들.. IQ 및 인지 능력에 문제가 없었으면 한다... 코로나19에서 치매로 옮겨질 지 모르기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