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일상에서의 팁!!

단백질로 인한 잘못된 통풍의 오해!!

우주네가장 2022. 1. 3. 11:07
728x90
반응형

단백질을 너무 많이 섭취해서 통풍을 생긴다는 둥, 운동을 너무 하면 통풍이 생긴다는 둥... 단백질 보충제와 같은 쉐이크 등을 많이 먹으면 통풍이 발병 난다는 둥... 이상한 오해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오해들은 전부 부가적인 현상으로 일어난 것이지 단백질 자체가 통풍에 직접적인 원인으로 작용한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통풍이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오마이뉴스

통풍은 고대 유럽 지역의 그림 및 기록으로 남아 있을 정도로 매우 오랫동안 우리를 괴롭혔던 질병으로 특히 고기를 비롯한 음식과 술을 마음껏 먹고 마실 수 있는 왕 및 부유층에게 많이 발생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어서 "황제의 병"이라고 불렸다고 합니다. 통풍은 관절 부분에서 견디기 힘들 정도의 강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통풍으로, 이러한 통풍으로 인해 증상 범위가 넓어 지고 완치가 어려운 질병주으이 하나입니다.

출처 : 브런치

통풍의 직접적인 원인은 영양소의 대사산물중에 하나인 "요산"이 적절하게 배출되지 않으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요산은 혈액 내애 있으면서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적절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는 경우 요산들이 결정화가 되고, 요산 결정들이 관정이나 조직을 침범하여 염증 및 통증등을 유발합니다. 요산 자체는 체내에서 기능을 하고 있는데, 너무 많아지게되어 결정화가 되는 것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요산저하제와 통증 조절을 하는 소염제 처방으로 치료 하고 있습니다.

출처 : 소몰리에 타임즈

통풍이 일어나는 공통적인 조건은...

- BMI : 비만도가 높을수록 통풍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 알콜 섭취 : 주류중에 퓨린의 함량이 높은 맥주가 통풍의 가능성을 언급하는데, 주류의 알코올들은 체내의 수분을 통해 처리가 되는데, 수분의 양이 줄으덜게 되면 요산들이 결정화로 갈 확률이 높아지기에 악영향

- 짠 음식 : 체내의 나트륨 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세포외액의 삼투암이 높아지게 되어 요산 처리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 이뇨제 : 경우에 따라 다르지만, 이뇨제를 섭취하면 통풍의 발병률이 증가

출처 : 하이닥

단백질 자체만으로 통풍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앞에서 언급한 퓨린이라는 성분입니다. 퓨린은 보통 육류와 같은 단백질 식품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퓨린은 단백질 보충제의 원료로 사용하는 우유나 계란이 높은 것이 아니라, 육류 제품에 상당히 많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닭가슴살로 보시면 됩니다. 닭가슴살이 다이어트에는 참 좋으나... 통풍에 영향을 주기에... 요즘 다이어트 방식이 육류에서 흰살 생선으로 변하고 있는 것이 이러한 요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