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2/06 15

리튬 배터리가 불이 타는 순서는??

전기자동차에 들어가는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해 이거저거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원천적으로 리튬이온 배터리가 망가지는 메커니즘... 순서에 대해 언급하지 않아서.. 오늘은 리튬 이온 배터리가 불 타는 순서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오늘도 간단한 내용으로 진지하지 않게 진행해보겠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가 폭발하는 원인은 총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제조 결함에 따른 이물 혼입 배터리 전해질을 만드는 업체에서는 불순물 관리를 엄격하게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수준보다는 아니지만, 회사들의 경험으로 만들어진 불순물 관리를 체계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해질 만드는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다면... 당연히 품질에서 과락되어 배터리 제조업체에 까지는 오기 어렵습니다. 불순물 관리라..

회사 생활에 있어서... 자기 계발은...

다들 직장생활 하시면서 자기 계발을 꾸준히 하고 계시나요?? 다들 회사에 있는 프로토콜대로 움직이진 않나요? 제가 딱 프로토콜대로 움직이다보니... 다들 그러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드는데... 저희 회사의 자기 계발이라고 하면... 몇가지 중의 하나인 영어가 있습니다. 영어의 성적 잣대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토익... 회사에 들어가기 위해 열심히 토익을 했었지만.. 회사생활하면서 할려고 하니.. 참 힘들더라구요. 전 이번에 참 도움을 많이 받은 산타 Al토익에 대해 리뷰를 해보고자 합니다. 다들 직장생활하시면서 토익공부를 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럼 퇴근하고 하면 되지... 참.. 퇴근하면 신기한게 약을 먹은듯이 피곤해지고.. 참 아무것도 하기 싫은 건.. 저뿐만이 아니겠죠? 저같은 경우 손가락도 까닥..

리튬 배터리는 진짜 친환경일까?

전기자동차에 대해 부정적인 글만 쓰는 것 같아서.. 너무 한쪽으로 치우쳐서 글을 쓰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정작.. 저는 리튬 배터리 소재 하는 업체에서 종사하고 있습니다...) 저에게 있어 리튬 배터리는 잘 될수록 회사가 잘 되는 것이니.. 저야 좋은 일인데.. 연구란 것이 하면 할수록 회의감을 드는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한 때 수소전지에 대해 논란을 이슈들을 정리해 보고 리튬 배터리도 이 카테고리에 벗어날 수 있는지에 대해 주절주절 적어보고자 합니다. 수소전지에 대해 조사하시게 되면 다들 먼저 나오는 것이 있습니다. "수소 생산은 친환경으로 바꿔야만 한다." 이 문구가 나온 것은 경쟁 업체가 아닌... 환경부에서 언급한 내용입니다.. 한국에서 유일하게 수소 전지용 파워트레인을 생산하는데.. 오히려 ..

전기자동차? 진짜 미래의 답안이 되는걸까?

2022년 4월에 BMW 사장의 경고로 전기자동차에 대한 생각이 바뀌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도 전기자동차에 대해 미래가 답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답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은 자동차 회사들의 미래 비전이 다들 전기자동차였고, 전기자동차의 개발 속도가 생각한 것보다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것을 느끼다 보니... 미래의 답이라고 생각했는데.. 점점 이 생각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BMW 사장의 이야기를 듣고나서 부터요. 오늘은 BMW 사장이 한 얘기에 대해 기억을 떠올리면서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2022년 4월 15일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BMW 사장 Oliver Zipse는 뉴욕에서 열린 라운드테이블에서 참석하여 "배터리의 핵심소재인 회토류 공급을 특정 국가에 의존해야 하고, 전기차 개발 기술도 일..

배터리 화재의 진실???

배터리 화재는 항상 이슈를 끌고 다닙니다. 대표적인 것이 삼성 갤럭시 노트7, 애플 맥에어등 전자기기들이 있습니다. 위험함을 인지하게 된 것은 비행기에서 허가되지 않는 것만으로 한때 이슈를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때는 이미 알고 있었을까요? 폭발할 경우에 감당하지 못하는 화재가 발생한다는 것을?? 다들 조그만한 배터리로 멀 어떻게 하겠냐라는 안일한 생각일지 모르나 생각보다 폭발력이 대단한 친구가 이차전지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배터리 화재에 대해 간략하게 포스팅 해보겠스비다. 전기자동차 화재의 경우 출동에 의한 사고들은 접하게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6월 초에 부산에서 아이오닉5의 화재가 있었습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충돌 후에 8초만에 폭발을 하게 된 사고 입니다. 8초? 정말 빠른 시간이였습니다. 일단..

한때 시끄러웠던 니켈 시장 전쟁!!!

몇 달전만해도 이차전지 시장이 너무 시끌벅적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도 겹치다 보니 자원의 중요성을 알게된 계기가 되었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이차전지 시장에서 니켈의 소비가 너무 많아서 니켈의 대체가 필요하다고 하여 여러 대체 양극재들이 나오고.. 참 시끌벅적했었는데.. 오늘 기사보니.. 니켈 시장이 다시 안정화되었다고 하네요. 참 신기하게도.. 자원은 한정적일텐데.. 요동치다가.. 다시 안정화되고.. 이러한 자원 시장은 매번 볼수록 이해하기 어렵네요. 오늘은 이차전지에서 니켈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대체 가능한지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이차전지는 크게 양극 소재, 전해질, 분리막, 음극 소재로 구분됩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양극소재로써 이차전지의 성능을 결정하는 요소중의 하나입니다. 양극..

이차전지 배터리에 대한 잡 지식들!! 1탄!!

우리에게 이차전지 배터리는 다들 어떻게 생각하고 계시나요? 제가 가장 많이 듣던 말로는 수명 주기가 1년?? 1년 6개월후에 급격한 수명 저하? 2년 후에는 자주 발생되는 방전??? 결론은 정말 수명이 짧다고 생각되는 것이 이차전지 배터리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생각들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핸드폰의 이차전지 배터리에서 온게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는 전기자동차 출시 당시에.. 다들... 걱정한 것들 중에 하나가?? 자동차를 10년이상 사용하는 것으로 생각하는데.. 1년만 타야 되나라는 걱정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 다들 100,000km이상 달린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수명을 보게 되면 5~10%정도 밖에 수명이 단축된 것을 많은 매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핸드..

고구마!! 어디까지 드셔보셨나요??

고구마순, 고구마에 이어 고구마 종류에 대해 알아볼려고 합니다. 고구마에 대해 포스팅하다 보니 고구마 종류가 생각보다 많더라구용. 지역색을 띤 고구마 인줄 알았는데. 엄연히 다른 품종이였더라구요.. 아직 모르는 것이 참 많네용. 오늘도 서두가 길었습니다.. 고구마 종류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고구마는 밤고구마, 호박 고구마, 자색고구마가 있습니다. 그리고 별개의 품종으로 인해 생긴 고구마는 풍원미, 호감미, 단자미, 꿀고구마 등의 고구마도 잇습니다. 그 외에도 전분 가공용, 관상용 고구마등도 있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한번쯤이면 봤던 고구마에 대해 적어보고자 합니다. - 밤고구마 밤고구마는 보통 분질형 고구마라고 합니다. 재배일수가 짧고 수량성이 다소 떨어지는 ..

고구마 싫어하는 사람은 있을까요??

고구마는 남녀 노소 관계없이 정말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양곡 소비량 조사결과를 보게 되면 1인당 쌀 소비량은 계속적으로 감소를 하고 있는 와중에 밀가루, 잡곡, 콩, 고구마, 감자등의 기타 양곡 소비량은 계속적으로 증가되고 있습니다. 고구마라고 하면 예전 시트콤에서 "호박고구마" 하면서 나문희 선생님께서 연기가 가장 ㅋㅋ 먼저 떠오르네용. 7월 제철은 아니지만 고구마순을 하다보니.. 고구마도 해야 겠다는 소재 가난으로. ㅋㅋ 포스팅을 시작해보겠습니다. 고구마는 메꽃과의 여러해살이 뿌리채소로, 녹말이 많고 단맛이 나는 혹줄기를 가진 재배용 작물입니다. 꽃은 나팔꽃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씨앗으로도 번식이 가능하나 영양뿌리를 얻기 위해서는 씨앗을 사용하진 않습니다. 감자는..

고구마보다는 고구마순이 더 좋은가??

고구마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영양 듬뿍 간식입니다. 최근 SBS 예능 프로그램 "맛남의 광장"에서 소개된 이후로.. 제가 알게 된 것은.. 생각보다 모르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였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서.. 저도 제주위에서 고구마순을 먹을 기회가 점점 줄어든다는 것이 새삼 느껴지게 되었습니다. 7월에 제철이라고 하는 고구마 순이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다들 한번쯤은 고구마나 감자를 캐보신 경험이 있으실겁니다. 고구마를 캘때 보면 땅속에 묻혀 있는 고구마를 캐기전의 준비작업을 진행합니다. 준비 작업은 고구마 줄기와 순을 걷어내는 작업을 하고 나서 본격적으로 고구마를 캐냅니다. 고구마에 정말 많은 영양성분이 있지만 고구마순에 고구마의 단맛보다는 적으나 영양성분은 단연 고구마보다 으뜸이라고 합니다. 과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