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022/05 22

살구 씨앗에 있는 독성... 그럼 과육은 괜찮을까?

살구는 6월에 제철 과일이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복숭아, 자두, 살구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과일로써, 조선 초기 종묘 제사에 살구를 제물로 바쳤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밤, 대추, 복숭아, 자두, 살구는 조선의 귀한 5과에 속했다고 합니다. 살구는... 생으로 먹는 것보단 다양한 방법으로 가공하여 먹었는데..이러다 보니 살구를 생으로도 먹어봤는데.. 제가 입이 별로인지.. 그닥.. 확... 먹고 싶은 마음이.. ㅋㅋ 그래도 걍 착즙해서 먹으니.. ㅋㅋㅋ 완전 맛있었던 기억이!!! 오늘은 살구 씨앗이 독성이 있다고 하니.. 살구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 보곘습니다. 살구나무의 속명 "Prunus"는 고대 라틴어의 "Plum"이라는 자두라는 표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종소명 "armeniaca"는 흑해 연안에 있는..

예전 가장 먼저 키워본 식물이 강낭콩?!! 지금도 그럴까요??

저에게 있어 강낭콩은 초등학교때에 처음 씨앗을 심어본 식물입니다. 누구나 쉽게 키울 수 있어서 그런지 모르는 저에겐 커더란 부담감을 가지고 시작했던 강낭콩 심기!! 요즘은 어떤가요? 저 때만 하더라도 씨앗을 삼고 그랬었는데.. 저희 아들이 어린이집에서 식목일이라고 심는거 보니 모종을 가져다가 심더라구용. 요즘은 모종으로 ... 서두가 길었네요. 6월 제철 마지막 시간으로 강낭콩을 준비하였습니다. 강낭콩은 콩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강남두, 한때 강남콩이라는 표준어로 사용한 적이 있었지만, 현재는 강낭콩이 표준어로 굳혀졌습니다. 강낭콩은 우리나라가 원산지가 아니라 아메리카에 널리 분포하고 있습니다. 북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등이 원산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후에..

오징어와 비슷하지만 높은 대접을 받는 한치의 세계

오징어의 종류는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약 500종이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우리나라의 경우 약 8-9종이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징어와 비슷한 모양새를 가진 하치, 꼴두기 등도 있는데, 딱 두개를 놓고 보면 바로 구분할 수 있는데... 한개만 보았을경우 약간의 헷갈림을 줄 수 있는 애매모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치에 대해 알아보면서 오징어와 꼴두기의 차이도 함께 보겠습니다. 우리가 먹고 있는 오징어의 대부분은 동해안에서 잡히는 오징어목 빨간오징어과의 "살오징어"라고 합니다. 오징어와 함께 가장 많이 헷갈리는 한치는 사실 하나가 아닌 두개의 종이 혼합되었다고 합니다. 제주도연안에서 살고 있는 제주 한치는 "창꼴두기", 동해 연안에 살고 있는 동해 한치는 "화살꼴두기"라고 합..

새콤달콤의 상징!! 6월의 빨간 열매!! 앵두!!

앵두란 표현은.. 옛날 우리나라 여성들이 선망하던 입술은 앵두같이 다정하게 다물어진 발그레한 입술을 앵두라고 했었는데.. 지금은 좀 많이 기준이 달라진 것 같긴한데.. 그래도 앵두 입술은 좋은 의미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앵두는 참 먹기가 어렵다기 보다는 잘 안 먹게 되던데... 오늘은 앵두라는 포스팅을 하면서 한번 앵두 과일을 먹어보고자 마트로 갈려고 해요. 앵두나무는 장미과에 속하는 낙엽관목입니다. 원산지는 중국 화북지방으로 추측되고 있읍니다. 한국에서도 재배되고 있는데 중북부 지방에 자라고 있으며 높이가 1-3m정도 됩니다. 잎은 타원형 이며, 꽃은 분홍색 또는 흰색이 4월경에 잎사이에서 1-2개씩 피어납니다. 열매는 곧 다가오는 6월에 빨갛게 익는 앵두를 보실수 있습니다. 앵두는 고려시대부터 제사의..

색깔로 알아보는 파프리카의 신비!

파프리카. 다들 다이어트하신다고 하면 식단에 포함된다는 파프리카! 우리 아이도 파프리카의 색이 이뻐서 그런지 항상 마트에 가면 파프리카를 먼저 가리킵니다. 파프리카를 먹지는 않지만 보는 것을 좋아하는 것을 보면..아직도 우리 아이의 마음을 이해를 못하는 건지.. 암튼 본론으로 들어가서 다이어트 식으로 우리의 부족한 영양성분을 채워주는 슈퍼푸드인 파프리카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파프리카는 고추의 한 종류로써, 토마토 & 감자 & 가지의 사촌격입니다. 파프리카의 색은 빨강, 주황, 노랑, 검정 등이 있으며 색에 따라서 영양성분이 달라집니다. 색감이 이쁘고 식감이 아삭아삭하며 야채즙이 꽤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흐믈거리는 수준은 아닙니다. 은은한 단맛을 느낄 수가 있어 거부감이 없습니다. 201..

양식이 많으면 저렴해질 것 같았는데..."전복이야기"

저희 아버지의 고향은 완도이다보니 할아버지 & 할머니가 계실때는 1년에 꼭 한번은 갔었는데.. 이제 만날 수가 없다보니.. 완도를 가는 이유가 드물어지네요.. 완도를 가진 시간이 정말 길고 길었던 시간이였고... 정말 아무것도 없는 곳이라서 너무 힘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현재는 가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완도에 가면 정말 바뀐 것들이 있었습니다. 바다가 참 보기 좋았는데.. 요즘은 바다가 전복 양식장으로 완전 뒤덮혀 있었는데.. 지금도 그럴까요? 오늘은 과거 생각을 하면서 서론이 길었습니다. 전복 관련 이야기를 끄집어 낼려고 하다가.. ㅋㅋ 과거 회상... 전복 이야기 시작해보겠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전복, 말전복, 시볼트전복, 오분자기, 마대오분자기등 다섯 종의 조개들이 있습니다. 생전복을 생포 ..

그린토마토의 비밀???

토마토는 다들 아시다시피 정말 효능에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예전 포스팅에서도 토마토는 전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채소라고 했습니다.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된다"라는 유럽 속담이 있듯이 그만큼 토마토가 빨갛게 익어가면 건강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형성되게 되면서 병원에 갈 필요가 없다는 표현으로 정말 좋은 식품입니다. 그런데...어제 마트에 가보니 그린토마토라고 작은 토마토가 있더라구요. 이게 먼가 하니.. 그린 토마토라고 하더라구요.. 전.. 익지 않은 것을 갖다놓은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새로운 토마토가 우리 마트에도 입고되었더라구요. 그럼 오늘은 그린토마토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2014년 미국 아이오와 대학의 연구팀에서 생쥐를 상대로 그린 토마토의 효능을 입증하였다. 본..

오디는 어디서 자라나요??

오디는 오디나무에서 자라날까요? 아닙낟. 오디는 뽕나무에서 달린 열매라고 합니다. 저는 몰랐는데.. 다들 많이 아시고 계시겠죠? 오디라고 하면 첫 느낌이 건강이네요. 뽕나무에 열린 열매인 오디는 처음에는 붉은 색으로 형성되더가 시간이 지나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블랙푸드가 좋다고 하니.. 얼마나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뽕나무는 장미목 뽕나무과에 속하며, 전세계에 총 10-16종이 있습니다. 오디가 생산되는 곳은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의 온화한 지역입니다. 오디는 아시아가 원산지로 추측되는데.. 정확한 곳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오디는 뽕나무의 열매 말고 상실, 오들개, 오드래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왜 오디나무를 뽕나무로 불리게 되었을까요? 하나의 설을 보게 되..

고려엉겅퀴라고 하는 우리에게 친숙한 곤드레!!

과거 강원도를 가서 식당을 가게 되면 많은 것들을 보게 되는데... 전 특히나 메밀, 곤드레를 많이 보게 됩니다. 강원도라는 지역 특색으로 메밀, 곤드레 등의 농사가 잘되는 것이라 생각되었는데.. 산악지대이기에 논농사가 어렵기에... 지역 사람들의 지혜를 발휘하여 강원도 특산물이 생기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민들레, 둥굴레, 곤들레 라는 것등중에 하나인 곤들레!! 아니 곤드레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곤드레는 쌍떡잎식물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며, 고려엉겅퀴라고 불립니다. 5월에서 6월을 제철이 많이 하고 있는 곧드레는 정말 향이 좋다고 합니다. 곤드레하면 가장 생각나는 것이 곤드레나물로 만든 곤드레밥이 떠오릅니다. 과거 보릿고개 시절에 강원도 지역에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서 먹었던 밥이었..

건강에 정말 좋은 등푸른 생선중의 하나!! 전갱이!!

전갱이하면 딱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나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다면 고등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전갱이는 고등어, 정어리, 꽁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들 중의 하나입니다. 등푸른 생선하면 다들 건강에 좋다고는 다들 아실겁니다. 그런데.. 전갱이에 대해... 일단 저도 제대로 모르고 있으니 포스팅을 하면서 오늘도 하나 배웁니다. 전갱이는 농어목 농어과에 속하는 물고기로써, 우리나라 근해와 일본 근해 그리고 동중국해 근해 등에서 서식하고 있습니다. 전갱이는 온대부터 열대 해역까지 넓은 곳에서 서식하고 있어 종류는 아주 많다고 합니다. 약 140여종이나 되는 전갱이는 한때 가짜 고등어라는 오명을 가지고 있었지만, 일본에서는 고급 식재료로 대접받아왔다고 합니다. 전갱이는 우리나라에 초밥이 지금처럼 많은 사람..

728x90
반응형